LDPE(Low-Density Polyethylene)는 상승했다.
아시아 LDPE 시장은 국제유가가 배럴당 87달러대로 하락한 가운데 중국 컨테이너 운송 운임 인상은 결국 상승세로 이어졌다.

LDPE 시세는 4월30일 CFR FE Asia가 톤당 1085달러로 20달러 상승했고, CFR SE Asia는 1125달러로 5달러 상승에 그쳤다. CFR India는 1175달러로 10달러 올랐다. 반면, 유럽은 5월3일 FD NWE 톤당 1210유로로 40유로 하락했다.
국제유가가 4월30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87.86달러로 떨어졌지만 중동 지역의 지속적인 지정학적 긴장과 중국에서 해외로 수출되는 컨테이너 운송 운임의 큰 폭의 인상은 세계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
중국에서는 타이트한 공급과 수요 개선은 상승세로 이어졌다. 다만 최종 사용자 수요는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인디아는 수입 및 국내산 물량 공급 감소로 인한 타이트한 공급은 역외물량의 높은 제안으로 이어지며 가격 상승을 뒷받침했다.
5월말 중국에 공급하는 필름(Film) 그레이드에 대해 역외물량은 CFR 1070-1100달러로 20달러 높게 제시했다. 베트남에는 역외물량이 CFR 1110-1140달러로 비슷한 수준을 요구했다. 인디아는 중동이 CFR 1110-1140달러 수준을 제시했다.
원료 에틸렌(Ethylene)은 CFR NE Asia 톤당 905달러로 5달러 하락했고, CFR SE Asia는 101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LDPE(CFR FE Asia)와 에틸렌(CFR NE Asia)의 스프레드는 톤당 180달러로 25달러 늘어나면서 손익분기점 150달러를 넘기면서 흑자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내수가격은 변동이 없었다.
Daqing Petrochemical, Lanzhou Petrochemical이 톤당 9450위안, Yangtze BASF는 9600위안, Maoming Petrochemical은 9100위안으로 변동이 없었다.
중국 Sinopec Shanghai는 4월11일 정기보수 들어간 상하이(Shanghai) 소재 No.1 LDPE 4만5000톤 플랜트를 2주전 재가동했다.
SAUDI ETHYLENE & PE는 알주베일(Al Jubail) 소재 LDPE 4만5000톤 플랜트를 지난주 초 정기보수 들어갔다. 다우케미칼(Dow Chemical)은 아르헨티나 바이아블랑카(Bahia Blanca) 소재 LDPE 11만톤 플랜트를 4월16일 기술적 문제로 가동 중단하였다. 벨라루스 Polymir는 노보폴로츠크(Novopolotsk) 소재 LDPE 13만톤 플랜트를 6월30-7월31일 일정으로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