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C(Ethlyene Dichloride)는 하락했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74달러대를 형성한 가운데 아시아 EDC 시장은 수요부진 및 더딘 다운스트림 회복세는 하락세로 이어졌다.

EDC 시세는 2월14일 CFR FE Asia가 톤당 235달러, CFR SE Asia도 235달러로 각각 45달러 하락했다. 유럽은 FOB NWE가 15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국제유가가 2월14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74.74달러를 형성하고 나프타(Naphtha)는 CFR Japan 톤당 678달러로 약 9달러 상승한 가운데 원료 에틸렌(Ethylene) 강세에도 불구하고 EDC 시장은 수요 부진으로하락했다. 현물 수요는 낮았으며, 이는 다운스트림 시장인 VCM(Vinyl Chloride Monomer) 시장의 부정적인 분위기와 일치했다.
2월 들어 중국의 EDC 수입 논의는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연휴 이후 판매 둔화와 다운스트림 수요 감소로 인해 중국 내 생산업체들은 가격을 소폭 인하했다. 동시에 구매 심리는 약세를 보였고, 다운스트림 생산 회복 속도도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더디게 진행되었다. 시장 가격 하락과 거래 둔화는, 무역상들과 다운스트림 업체들이 가격을 낮춰 제품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에 의해 형성되었다.
한편, PVC(Polyvinyl Chloride) 생산업체들은 추가적인 원료 구매에 앞서, 다음 달 PVC 가격 발표를 기다리는 경향이 있어 2월 동안 동남아 EDC 논의는 비교적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여수 소재 EDC 145만8000톤 플랜트를 2월 중순-3월 중순 일정으로 정기보수 들어갔다.
타이완 포모사 플래스틱(Formosa Plastics)은 젠우(Jen-Wu) 소재 EDC 60만5000톤 플랜트를 3월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반면, VCM은 CFR FE Asia가 520달러로 10달러 올랐으나, CFR SE Asia는 545달러로 25달러 떨어졌다. 유럽은 FOB NWE 50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중국 시장 참가자들은 3월 협상에서 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있지만, VCM 수입 시장은 다운스트림 PVC 수요 부진으로 조용한 흐름을 보였다.
동남아에서는 낮은 거래 가격의 영향으로 가격이 하락했다. 지역 PVC 생산업체들은 추가 원료 구매에 앞서 다음 달 PVC 가격 발표를 기다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2월 들어 VCM 관련 논의는 전반적으로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원료 에틸렌(Ethylene)은 CFR NE Asia가 890달러로 10달러 상승했으나, CFR SE Asia는 92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한편, 다운스트림 PVC는 CFR China가 715달러로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다.
타이완 포모사 플래스틱(Formosa Plastics)은 젠우(Jen-Wu) 소재 No.1 VCM 24만톤 플랜트를 3월 정기보수할 계획이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