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업계 2위 쟁탈전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두산을 비롯, 무학, 금복주 등 주요 소주기업들은 2001년 들어 2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두산은 2001년 초 선보인 신제품 '산'의 인기에 힘입어 4월말까지 모두 202만1557상자(6064만6710병)의 판매량에 9.1%의 시장점유율로 3위로 올라섰다. 특히, 2000년까지 '뉴그린'과 '미소주'의 실패로 시장에서 하위권을 맴돌던 두산은 2001년 들어 4월말까지 4개월 동안 모두 100만5000상자(3015만병)의 판매량을 보인 '산'의 인기가 계속되면 2001년 말까지 17-20%의 시장점유율로 2위 자리를 무난히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감을 표시하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을 연고로 하는 금복주는 2001년 들어 4월말까지 모두 279만3083상자(8379만2490병)의 판매량에 9.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아직은 2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1위인 진로의 'TK시장' 진출 움직임과 두산의 약진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자칫 2위자리가 위태롭다는 자체 판단에 따라 자도(自道)시장 지키기에 주력하는 한편 기능성 신제품 출시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무학은 227만8773상자(6836만3190병)의 판매량에 8.7%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무학도 2001년 들어 가속화된 진로와 하이트소주(하이트맥주 계열)의 경남시장 진출에 따라 '집안단속'에 부심하는 한편 신제품 출시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주류공업협회가 취합한 4월말까지의 판매자료에서는 금복주와 무학의 주춤세에 반해 두산은 약진세를 보이고 있어 3사 사이에 치열한 2위 다툼이 예상되고 있다. 또 선두주자인 진로는 2월과 3월 각각 55.2%와 54.5%를 차지하던 시장점유율이 4월 들어서는 51.2%로 3%포인트 가량 떨어진 것도 주목할만한 사항으로 서울 등 수도권 시장에서 '산'의 약진세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2001년 1-4월 4개월 동안의 소주 판매량은 모두 2827만601상자(8811만8030병)로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났다. <Chemical Daily News 2001/05/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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