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활동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목되고 있는 R&D Metrics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R&D 활동이 기업의 단기는 물론 중장기 사업 성과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R&D 목표를 명확 히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검토해 관련 부문에 피드백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R&D 활동이 사업 성과 향상에 크게 기여했으면 왜 그랬는지, 반대로 크게 기여하지 못했으면 왜 못했는지를 정 확히 파악해야 한다, 과거 R&D 활동에 대한 반성이 이루어져야 유사 프로젝트 수행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고, 현재 및 미래 R&D 활동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정확히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R&D 활동은 개발기간과 출시해 사업성과로 연결되는 기간간에 시차(Time lag)가 존재하기 때문 에 R&D Metrics로 관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나 성공적인 R&D 경영을 위해서는 과거는 물 론 현재나 미래의 R&D 활동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R&D Metrics가 구성돼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R&D Metrics는 크게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과거 R&D 활동의 성과 정도를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하는 Historical R&D Metrics로서 신 제품 매출 비중, 특허 생산성, 원가 절감액 등이 포함된다. 둘째, 리얼 타임으로 현재 R&D 활동의 성과를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하는 Current R&D Metrics 로서 R&D 투자 금액 대비 사업화된 신제품 비율(수/금액), 단계별 프로젝트 목표 달성도, 라이 센스 이익(수익-비용) 등이 포함된다. 셋째, 미래 R&D 활동의 성과를 예측하거나 추정하는데 많이 활용하는 Future R&D Metrics로서 현재 개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의 총 예상 매출, 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의 총 가치 등이 포 함된다. 실제 P&G, Eastman, Sun Microsystem, 크라이슬러 등 대부분의 선진기업들은 사업 특성이나 프 로젝트 수행 방식에 따라 R&D Metrics의 내용은 약간씩 다르지만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R&D Met rics 관리를 통해 사업 기여도 향상, R&D 생산성 향상 등 나름대로의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P&G는 ROI, 매출, 시장 점유율, 성장률 등 사업성과, 사업화에 기여한 특허건수, 신제품 기여 도, 경쟁사 대응속도 등 혁신, 제품 테스트 성공률, 고객 만족도, 고객 불만족도, 고객 충성도 등 고객, 개발에서 제품 테스트까지 걸리는 시간, 제품을 시장에 첫 출시하는 시간, 양산품 시장 출시시간 등 타이밍, 우수 인재의 확보/유지율, 구성원 만족도, 보다 나은 곳으로 이직하 는 비율 등 사람 5가지 차원으로 R&D Metrics를 나누어 R&D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높은 R&D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 R&D Metrics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주로 R&D Management 관련 의사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 며, 중요 R&D Metrics에 대해서는 관련자의 업적 평가에 반영하여 책임 의식을 고취시켜야 한 다. 신제품 매출비중은 몇 년간의 결과를 종합해 사업부장이나 연구소장 업적 평가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R&D 분야에 천문학적인 숫자에 가까운 큰 금액을 투자하고 있으나 철저한 관리 및 사업 기여도는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사업 지향적인 R&D를 위해서는 R&D Metrics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R&D 활동을 수행해 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1/05>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기술/특허] "R&D, 매출액의 3.3%로 제고하라" | 2002-07-29 | ||
[기술/특허] "R&D 적극투자기업 경영실적 양호" | 2002-04-24 | ||
[합성섬유] "R&D만이 살길이다" - ④효성/코오롱 | 2002-02-22 | ||
[기술/특허] "R&D만이 살길이다" - ③SK | 2002-02-21 | ||
[기술/특허] "R&D만이 살길이다" - ②한화석유화학 | 2002-02-20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