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조선 시장은 세계경기 회복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대량발주로 발주량이 감소해 수주량이 줄어들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조선 건조는 2년 이상의 일감을 보유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이 조성되어 있고, 2002년에는 인도예정 선박이 가장 많아 2001년 최대 건조량을 다시 갱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 역시 2001년보다 다소 증가한 98억5000만달러로 전망되고 있으나 100억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수출애로 해소, 규제완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2002년 1/4분기 선박 수주는 전년동기대비 46.0% 감소해 91만7000CGT에 머물렀으나 2001년 4/4분기 75만4000CGT에 비해서는 21.6% 증가해 회복세를 보였다. 1-2월에는 2001년 4/4분기 이후 이어진 세계경기 침체 및 해운시황 저조로 25먼CGT에 그쳤으나 3월에는 66만7000CGT를 수주해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다. 선박 수출도 24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4.3% 감소했다. 그러나 2001년 4/4분기에 비해서는 4.3% 증가했다. 수출 부진은 2001년 1/4분기에 31억7000만달러로 선박 인도가 집중되고 수출이 대량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2/4분기 이후 분기별로 25억달러 내외의 수출이 가능, 연간으로는 목표액 98억5000만달러 달성에 차질 없을 전망이다. 한편, 선가는 약보합세를 보였는데, 2000년 4/4분기 이후 하락세를 보여온 세계 신조선 가격이 2002년 들어서도 미미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30만톤급 유조선은 2001년 말 7000만달러에서 2002년 3월말 6850만달러로 2.1%, 17만톤급 화물선은 2001년말 3600만달러에서 3월말 3530만달러로 1.9% 하락했다. 표, 그래프: | 조선산업 전망> | 선박 수주·건조·수출실적(2002.Q1) | <Chemical Daily News 2002/0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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