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세안시장 "중국에 밀린다"
한국 상품이 아세안(ASEAN) 시장에서 중국산에 빠른 속도로 밀려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KOTRA에 따르면, 싱가폴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타이 등 아세안 주요 4개국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의 경합상품 동향을 분석한 결과, 품목별 경쟁력과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모두 한국이 중국에 밀려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는 중국과 수출경쟁이 치열한 125개 품목의 경합관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45개 품목에서 우위를 지키고 있으나 51개 품목은 이미 중국에 밀리고 있으며, 경합관계에 있는 나머지 29개 품목도 조만간 경쟁력을 잃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전기전자를 비롯해 기계류, 섬유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고급기술 제품이나 첨단장비를 필요로 하는 분야는 한국이 아직 비교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역시 중국이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아세안 지역에서 한국의 시장점유율도 중국에 밀려나고 있어 1999년에 비해 한국은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중국은 모든 국가에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OTRA는 시장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품목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격인하보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고급화된 첨단이미지로 중국산과의 차별화에 역점을 두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표, 그래프: | ASEAN 시장점유율 변화 | <Chemical Daily News 2002/08/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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