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제차와 대형승용차, 스포츠카 등에 주로 사용되는 고급휘발유 시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정유업계에 따르면, 2001년 5월 SK에서 선보였던 고급 휘발유는 2002년 들어 수입차와 대형차 판매가 꾸준히 늘면서 판매량이 늘어 2001년 시판 초기에 비해 7배 이상 급증했다. 고급 휘발유는 보통 휘발유에 연비향상제와 청정제를 추가 첨가한 것으로 옥탄가가 94 이상이어야 한다. SK가 판매하고 있는 고급 휘발유의 옥탄가는 98이다. 2001년 5월 판매량이 580드럼이었던 SK의 고급휘발유는 2002년 10월에는 4200드럼이 팔려 7배 이상 늘어났다. 고급 휘발유를 취급하는 주유소도 2001년 12곳(수도권 10 및 지방 2)에서 2002년 10월말에는 50곳(수도권 35 및 지방 15)으로 늘었다. SK와 고급 휘발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현대오일뱅크 또한 최근 고급 휘발유 판매를 확대하면서 2002년 4월 2곳에 불과하던 취급 주유소가 10월말 현재 19곳으로 증가했다. 판매량도 4월 653드럼에서 10월 784드럼으로 증가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옥탄가 99의 고급휘발유를 판매하고 있다. 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보다 리터당 60-80원 가량 비싸지만 자동차 고급화 추세에 따라 수요층이 꾸준히 늘고 있다. 정유기업들도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수명 단축요인 중 하나인 노킹현상의 발생확률이 낮아져 엔진 수명을 늘릴 뿐만 아니라 엔진의 소음과 떨림이 줄어들어 조용한 운전을 즐길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12/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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