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증가율 2005년 7%로 둔화 … 도시수요 LNG로 대체 중국 LPG(Liquefied Petroleum Gas) 시장은 1990년대 빠른 성장 이후 완숙기에 이르러 소비증가율이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중국의 LPG 소비량은 1991-95년 연평균 23.7% 증가했으나 1996년부터는 10.9%를 나타내고 있다. 2000년 LPG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증가율이 현격히 떨어져 9%로 줄었으며 2001년 4%로 다시 추락했다. 소비량의 60%는 민간용 LPG이며 도시지역 수요가 시골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상업 및 차량용 LPG 소비량은 1990년보다 2-3배 대폭 증가했으나 소비비중은 민간용 LPG 개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요처는 중국 동ㆍ남부 지역으로 2000년 68%를 소비했으나 남서 및 북서 지역 소비비중은 9%에 그쳐 동ㆍ남부의 소비비중보다 훨씬 낮았다. 그러나 중국 서부지역 개발로 서부권 LPG 소비가 앞으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중국은 경질원유 생산이 부족하고, 저장시설 및 운반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로 정제기업들이 LPG를 공급하고 있다. 정제기업들은 수입가스 가격이 치솟자 LPG 생산을 가속화해 수입량 감소에 따른 생산 공백을 보충하고 있다. LPG 생산증가율은 1999-2000년 모두 25%를 상회한 반면 수입량은 2000년 13% 감소했다. Sinopec은 LPG 생산기업으로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2001년 생산량이 616만톤에 달했다. PetroChina도 2000년 104만톤을 증산해 1999년보다 생산량이 36% 증가했다. 중국은 LPG 수요량이 막대해 국내 생산만으로는 수요를 충족할 수 없어 상당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LPG 수입량은 2001년 489만톤에 달해 전체 소비량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했다. 2000년 세계 원유 가격상승으로 LPG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사우디 아라비아의 LPG 수출가격도 2000년 톤당 294달러로 1999년보다 103달러 치솟았다. 중국의 LPG 수입단가도 320달러에 달해 수입량이 급격히 감소했다. 2000년 LPG 수입량은 전년대비 13% 감소해 중국이 수입쿼터를 해제한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사우디산 LPG 가격 폭등으로 중국 수입기업들은 가격과 운임이 저렴한 주변 국가에서 LPG를 수입하고 있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1999년 이후 최대 수출지역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앞으로 LPG 수입원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중국 LPG 공급시장이 안정을 되찾고 수출국의 가격횡포 또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LPG 수입시장은 일부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 상위 30개 수입기업들은 2001년 전체 수입량의 91.1%를 수입했고 10개 선두기업들이 74%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LPG 시장은 몇년 동안 급격히 성장했지만 2000년 1인당 소비량이 11.1kg으로 선진국보다 상당히 뒤쳐져 있다.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LPG 시장의 잠재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10년 후 소비증가율은 1990년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중국 도시지역 연료가스 공급량은 1억8000만가구 수요를 거의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서 가스운반 프로젝트 및 LNG 수입ㆍ정착 프로젝트 개발로 일부 도시가 LPG를 LNG로 대체할 전망이어서 LPG가 소도시 및 시골지역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시골은 연료가스 파이프 넷 건설가능성이 희박해 LPG 보관용 강철용기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LPG 수요는 2005년 2150만톤, 2010년 3000만톤으로 증가할 전망이지만 증가율은 2000-05년 연평균 8%에서 2005-10년 7%로 둔화될 전망이다. 표, 그래프: | 중국의 LPG 수급현황 | 중국의 LPG 수입현황 | 중국의 LPG 소비구조(2000) | <Chemical Journal 2003/0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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