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코스트 상승 불구 타이어는 저가 … 자동차 생산 300만대 돌파 세계 PA(Polyamide) 섬유 생산능력은 지난 6년간 총 5.6% 증가했으나 연평균 1.0% 이하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앞으로 생산능력이 확대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PA Filament는 Staple 섬유에 비해 수익성이 높아 생산능력이 9.5% 확대됐으나 Staple 섬유, Tow 및 기타 PA 섬유 생산능력은 16.4% 감소했다. 중국, 타이완, 캐나다 및 멕시코 PA 시장은 강세는 나타낸 반면, 동유럽, 일본 및 미국 시장은 수익하락을 경험했다. 아시아 PA 섬유 생산량은 여전히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세계 경기침체 및 수요감소로 대규모 PA 생산기업들이 생산능력을 확대 계획을 중단한 상태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PA 생산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20개 이상의 PA 타이어 섬유 생산기업이 있으며 2002년 PA 및 PA 타이어 섬유 생산량이 각각 23만5000톤, 24만톤으로 전체 생산량은 47만5000톤에 달했다. 중국의 2002년 PA 타이어 섬유 생산량은 전년대비 11.6% 증가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1.3%p 높았으며, 판매량은 24만6000톤을 기록했다. 중국의 생산기업들은 2002년 생산량 뿐만 아니라 재고까지 모두 처분했는데, PA 타이어 섬유 재고량은 생산량의 6% 수준으로 1만5000톤 이하에 머물렀다. 중국의 2002년 자동차 생산량은 325만대로 세계 5위를 차지했으며, 이에 따라 타이어 및 타이어 섬유 시장이 강세를 나타냈다. 특히,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비중은 확대된 반면,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 비중은 감소했다. 그러나 타이어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바이어스 타이어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타이어 섬유 소비도 꾸준히 신장하고 있다. 2002년 중국이 WTO에 가입함에 따라 타이어 섬유 수출량이 2001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PA 수급 타이트, 특히 PA66 공업용 Filament 공급부족으로 중국 수출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내수시장도 활기를 띠었다. 표, 그래프: | 중국의 타이어용 PA 생산기업 현황(2002) | <Chemical Journal 2003/1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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