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논쟁으로 2003년 매출 급감 … Mineralㆍ스포츠음료는 호조 2002년 미국의 Mineral 시장은 Calcium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9.5% 뛰어 올랐다. Calcium 매출액은 8억7500만달러로 전체 매출의 약 60%를 차지했다.부분적으로는 제약기업들이 골다공증(osteoporosis) 치료제를 대거 출시함에 따라 Calcium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제약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을 심어줬으며 따라서 Calcium 소비가 늘어나게 된 것이다. 스포츠 보조식품 시장은 신제품 부재로 침체기를 겪었다. 생산기업들은 여러 유전자 재조합(Recombination)을 시도했으나 크레아틴(Creatine)을 생성시키는데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스포츠 보조식품 시장이 식이대용식품 분야로 확장함으로써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됐다. 그러나 2002년 식이보조식품의 핫 이슈는 바로 Ephedra 관련 논쟁이었다. Ephedra는 체중감량제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작용에 관한 보도로 인해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다. 이에 따라 생산기업들은 Ephedra 판매가 금지될 것을 우려했을 뿐만 아니라 책임보험(Liability Insurance)에 따른 비용이 높아 생산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Twinlab은 2003년 3월 Ephedra 함유제품의 생산을 중단하고 Ephedra-Free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Twinlab의 Ephedra 매출비중은 약 21%에 달했기 때문에 Twinlab은 최근 파산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IdeaSphere이 Twinlab의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GNC는 6월부터 Ephedra 판매를 중단했으며 Cytodyne Technologies도 생산을 중단했다. 더욱이 Ephedra 판매규제가 강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는데, 일리노이주 정부는 2003년 5월 미국 최초로 Ephedra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Ephedra는 2002년 매출액 14억달러를 기록해 식이보조식품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했다. 그러나 부작용에 관한 논쟁과 잇따른 생산중단에 따라 2003년에는 매출액이 3억-5억달러에 그쳤다. 다만, 부작용에 관한 보도에도 불구하고 수요자들은 여전히 Ephedra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몇몇 공급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식이보조식품 생산기업들은 수요자들의 구매패턴을 Ephedra-Free 제품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GNC를 비롯한 몇몇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었다. 식이보조식품 시장은 여전히 체중감량관련 제품 가운데 녹차와 카페인 추출 제품을 추월할 만한 제품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Chemical Journal 2004/03/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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