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플래스틱파이프시장은 합성수지의 국산화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기존 철 및 비철금속 파이프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미 2배 이상의 공급과잉 양상을 보이고 있는 플래스틱파이프시장은 90년대 들어 양적인 측면보다 질적인 측면에서 고품질화를 시도하는 단계에 있다. 즉 플래스틱제품이 안고 있는 약점을 기술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새로운 재질을 도입하거나 원료의 혼합을 통해 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이에따라 기존에 PVC와 PE로 대별되던 것에서 PPC·PB· XLPE·복합관 등이 급격한 시장잠식을 시도하고 있으며 재질별·기업별·제품별 경쟁이 치열한 상태에 있다. 또 다양한 재질의 제품 및 생산·시공기술이 선보임에 따라 수요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져 단지 가격적인 것뿐 아니라 재질의 우수성, 용도의 적합성, 시공의 용이성 등을 고려한 제품선택이 가능하게 되었다. 표, 그래프 : | 난방관 자재별 물성비교 | 국내 플래스틱파이프 시장구성비(1994) | 배관자재별 특성비교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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