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처, 17개 공기업 대상 조사 … 평균 80.6점 2004년보다 1.2점 상승 2005년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석유공사는 8위에 머물렀다.대한주택공사와 한국전력공사, 가스공사와 KOTRA 등이 2005년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조폐공사와 새로 공기업으로 편입된 철도공사, 2004년 꼴찌였던 토지공사, 2004년 1위였던 도로공사 등은 공동 최하위를 기록했다. 도로공사, 철도공사, 석유공사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방만경영으로 지적받은 공기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기획예산처는 14개 정부투자기관과 3개 민영화법 대상 등 17개 공기업에 대해 고객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80.6점으로 2004년 79.4점에 비해 1.2점 상승했다고 12월28일 밝혔다. 점수는 최근 7년간 계속 상승했으며 2005년에는 조사대상 고객을 해당 공기업에서 제출하는 모집단을 사용하지 않고 전체 모집단에서 선정했으며 조사대상자수도 23.7%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상승해 공기업들이 고객중심 경영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기획처는 평가했다.
기관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기업 9개 중에서는 가스공사와 KOTRA가 85점으로 공동 1위, 관광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석탄공사, 수자원공사가 83점으로 공동 3위였으며 광업진흥공사가 7위, 석유공사가 8위, 조폐공사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2005년 공기업고객만족도 조사는 미국 미시건대에서 개발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모델을 기초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공기업에 적합하게 설계해 10월부터 현장 실사를 통해 실시했다. 기획처는 조사결과를 2006년 6월 정부투자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각 기관 컨설팅 자료로 활용토록 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발굴, 공기업과 산하기관에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표, 그래프: |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 순위 | <화학저널 2005/1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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