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판매량 1.9% 늘어 … 고급위스키 판매증가에 일반급 금감 2005년에는 위스키 소비가 감소세를 멈추고 증가세로 돌아섰다.2005년 위스키 판매량은 268만3900상자(500㎖ 18병 기준)로 2004년 263만3706상자에 비해 1.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위스키 판매량은 2001년 20%, 2002년 12% 가량 증가했다가 불황이 닥치면서 2003년 10.3%, 2004년 17.7%로 급감한 바 있다. 특히, 2005년 원액 숙성 17년 이상의 슈퍼프리미엄급 제품과 1단계 아래인 12년산 프리미엄급의 판매량이 각각 63만9114상자, 200만6841상자로 2.9%, 2.8% 증가했다. 반면, 최하등급으로 해마다 급감세를 보여온 스탠다드급은 2005년에도 판매량이 3만7945상자에 그쳐 37.3% 대폭 감소했다.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소비 양극화와 맞물려 위스키 소비도 양극화되고 있다며 위스키뿐 아니라 맥주, 소주 등 주류시장 전체가 2006년에는 소폭이나마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2005년 맥주, 소주의 전체 판매량은 전반적인 경기 위축 흐름이 지속된 탓에 맥주소비는 줄고 소주소비도 거의 정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2005년 국내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임페리얼, 발렌타인 등을 공급하는 진로Valentines이 윈저, 조니워커 브랜드의 디아지오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34.1%로 1위에 올랐다. 디아지오는 32.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진로 인수로 유통파워를 강화한 하이트맥주 계열 하이스코트가 랜슬럿제품을 앞세워 37.7%의 증가율을 보이면서 점유율을 2004년 3.9%에서 2005년 5.2%로 끌어올리며 14% 감소한 페르노리카를 크게 앞질렀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 <화학저널 2006/0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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