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타고 친환경상품 관심 확대
구매ㆍ사용비율 1년 사이에 60%로 급증 … 10%이상 비싸면 거절 친환경상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한 소비자가 1년 사이 3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웰빙 열풍으로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친환경상품진흥원에 따르면, 나라리서치에 의뢰해 2006년 12월 11-29일 전국 20세 이상 1024명을 대상으로 친환경상품에 대한 국민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친환경상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다는 비율이 59.7%에 달해 2005년의 21.3%보다 3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도도 2005년 57.9%에서 2006년에는 82.8%로 24.9%p 높아졌다. 친환경상품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건강 영향성(64.9%)을 꼽았고 이어 환경보호(15%), 재활용성 및 쓰레기 발생량(9.0%) 순이었다. 구매한 친환경상품 종류로는 화장지 등 개인용품이 65.2%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사무용지ㆍ라벨지 등 사무용품(8.9%), 세탁기ㆍ공기청정기 등 전자제품(8.0%) 순이었다. 친환경상품에 대한 불만요인으로는 가격(48.2%)이 기장 많았고 정보의 정확성(25.7%)과 낮은 품질(12.2%) 등을 지적했다. 친환경상품 구매시 지불의향을 보면 조사대상의 68.2%가 일반제품보다 10% 비싼 가격으로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20% 비싼 가격으로는 9.7%, 30% 비싼 가격으로는 1.4%에 불과했다. 친환경상품 가격이 일반상품보다 조금이라도 비싸다면 구매하지 않겠다는 의견도 14.7%에 달해 친환경상품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일반상품과 친환경상품의 가격 차이를 줄이기 위한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화학저널 2007/0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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