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IㆍTDI, 중국수요 타고 “회복세”
TDI 소형자동차에 MDI는 냉장고 구매 우대 … 수출은 여전히 침체 우레탄(Urethane) 원료인 이소시아네이트(Isocyanate) 가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TDI(Toluene Diisocyanate)ㆍMDI(Methylene Diphenyl Diisocyanate) 모두 2월 춘절연휴 전후로 상승한 후 하락세로 전환했으나 3월 중순 바닥을 찍고 상승하고 있다. MDI Polymeric은 4월 들어 100달러 넘게 상승해 CFR China 톤당 1400달러를 형성했으며, TDI도 3월 최저가격 대비 100달러 가량 상승했다. TDI 아시아 가격은 2008년 6월 5000달러 안팎을 정점으로 추락하기 시작해 2500달러 이하로 추락했으나 여말에는 역내 생산기업들이 감산을 강화하는 한편, 춘절용 거래가 시작되면서 일시적으로 2500달러를 회복했다. 그러나 3월 중순에는 2300달러로 하락해 최근 들어 다시 서서히 오름세를 보이면서 2500달러 안팎을 형성하고 있다. Mitsui Chemicals(Mitsui Polyurethane)이 3월 말까지 TDI 플랜트의 가동률을 25%로 낮추는 등 역내 주요 메이저들의 감산이 잇따르면서 재고가 소진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Mitsui Chemical은 정기보수를 4월로 앞당겨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유럽ㆍ미국에 대한 가구 수출이 아직 살아나지 않고 있지만 내수진흥책의 일환으로 소형 승용차 구입에 관한 우대조치를 실시하고 있어 자동차 시트 수요가 살아난 점도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 MDI은 Polymeric 가격이 2008년 여름 2500달러에서 2009년 3월 1300달러까지 떨어졌으나 4월 들어 100달러 넘게 상승해 1400달러에 달했으며 Pure는 1750-180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MDI는 중국의 냉장고 구매 우대정책 도입의 영향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합성피혁과 구두 밑창 수요가 증가한 것이 가격상승을 견인했다. 또 Pure는 감산의 영향이 강하게 작용해 유럽에서 수급타이트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TDIㆍMDI 모두 상승세로 완전히 전환됐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TDI는 감산에 대응한 구입이 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구 수출이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5-6월 경 다시 하락세로 전환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9/0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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