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공세로 DuPont 철수설 국내 PA(Polyamide) 시장은 중소기업들의 위상이 드높아지고 있어 글로벌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중소기업들이 저가공세를 펼치며 시장에 진입했으나 글로벌기업들은 원료조달 문제 및 품질저하에 따른 클레임(Claim) 발생 등을 이유로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해 수수방관해왔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동차 시장을 넘어서 전기·전자 시장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으며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가격경쟁력에 품질경쟁력까지 구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의 공격에 일관된 가격정책을 고수했던 DuPont의 악전고투가 불가피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DuPont의 사업 철수설까지 나돌고 있어 시장재편성이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폴리머 등장 파란 예고했으나… 국내 PA 시장은 코오롱 제외하고는 Rhodia, DuPont, BASF, KEP 등 글로벌기업들이 장악해왔다. 하지만, 이폴리머를 비롯해 데스코, 코프라 등 중·소형 PA 컴파운드 생산기업들이 등장해 저가공세를 적극적으로 펼치며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여 왔고 글로벌기업들은 수수방관적 태도를 취해왔다. 글로벌기업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은 원료조달이 용이치 않고 품질도 떨어지기 때문에 수요확대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수요처의 클레임에도 대응하기 어려워 굳이 마진확보에 급급하면서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피력한 바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동차기업에서 요구하는 Spec에 맞는 PA 컴파운드를 생산함에 따라 Rhodia, DuPont의 수요처를 빼앗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시장 관계자는 “중소기업 공급제품도 글로벌기업의 품질과 비슷한 수준으로 개선되고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시장재편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표, 그래프 | PA 6 시장점유율(2007) | PA 66 시장점유율(2007) | 일본의 PA 수요비중(2007) | 일본의 PA 수요 변화 | 세계 PA 수요(2007) | 세계 PA 수요(2007) | <화학저널 2009/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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