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침체에 기술혁신으로 대응… 미국 세제 생산기업들은 경기침체에 따라 가격을 인하하는 등 범용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또한 기술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세제의 원료를 공급하는 화학기업들도 추가적인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원료를 공급함으로써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나가고 있다. P&G(Procter & Gamble)는 대표적인 세탁세제 <Tide> 브랜드의 저가 버전인 <Tide Basic>을 출시해 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섬유유연제 및 정전기방지용 세제인 <Bounce Dryer Bar> 브랜드를 선보였다. Henkel은 유럽에서 마이크로캡슐에 들어 있는 향료가 첨가된 섬유유연제를, 미국에서는 세제·유연제·정전기 방지 기능을 모두 겸비한 세탁세제 <Sheet>를 출시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Clorex도 천연계 <Green Works> 브랜드를 상용화했다. 미국시장 경기침체로 “몸살” 미국 세탁세제 시장은 2009년 침체기를 겪었다. P&G는 <Gain> 브랜드 등 저가 세탁세제의 수요가 늘어났으나 <Tide>, <Ariel> 등 고가제품은 거래량이 감소해 2009년 섬유세제 및 Home Care 매출이 2% 감소했다. C&D(Church & Dwight)는 매출이 2009년 3/4분기에 9.1% 증가했으나 <Arm & Hammer>, <Xtra> 브랜드 가격을 대폭 할인했기 때문으로 원료 생산기업들도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다. 섬유유연제 공급에 주력하고 있는 Evonik은 2009년 매출이 3-5% 감소했으며, 효소(Enzyme) 선두기업인 Novozymes은 2009년 3/4분기 매출이 2% 증가했으나 2008년 3/4분기 증가율 15%에 비해 현저히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세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프리미엄제품이 범용제품으로 대체되면서 원료 수요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Private Label 상품에 원료를 공급하는 화학기업들은 호조를 보였다. Sun Product는 Costco의 <Kirkland>와 Walmart의 <Sam's Choice> 브랜드가 유명 브랜드를 대체함에 따라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Henkel은 유럽 시장에서 매출이 안정세를 유지했다. 특히, 독일 시장은 비교적 실업률이 낮아 달러 환산 매출이 2009년 1-9월 3% 증가한 것으로 추산되며 2008년에 비해 원료가격이 하락해 수익성도 소폭 개선됐다. 표, 그래프 | 미국의 세탁세제 시장점유율(2009) | 미국의 세탁세제 매출 증감률(2009) | <화학저널 2010/6/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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