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ㆍ지형적 제약 극복 … 하이브리드용 배터리 컨트롤러 개발이 과제 신ㆍ재생 에너지의 활용범위가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을 통해 확대되고 있다.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은 개별적으로 이용되던 신ㆍ재생 에너지의 한계를 벗어나 2-3가지를 통합해 사용하는 것으로 신ㆍ재생 에너지와 창출된 에너지를 화학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배터리, 전력 조정장치, 컨트롤러에 의한 재생시스템, 시스템을 연결해주는 통합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연구소나 관련기업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태양광이나 풍력을 각각 사용하면 날씨나 지형적인 제약으로 출력이 일정하지 못해 에너지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태양광이나 풍력, 연료전지, 2차전지 등을 합한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시스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장 연구개발이 활발한 분야는 태양광-풍력, 풍력-연료전지, 연료전지-캐패시터를 합한 에너지시스템으로 국내에서도 철도기술연구원이나 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대성산업, PowerMax 등이 개발을 진행하거나 완료해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전등이나 소규모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은 상용화에 성공했지만 아직까지 대규모 발전시스템에 적용하는 데는 기술적인 제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은 배터리의 저장장치 및 저장능력이 커야 하지만 아직까지 효율적인 운영이 어렵고 다른 발전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한 컨트롤러 개발도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관계자는 “2-3가지의 신ㆍ재생 에너지와 배터리를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은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아직까지 각각의 시스템을 결합하는 컨트롤러 나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에 맞는 연료전지나 캐패시티, 2차전지 등 전지 개발이 미미해 상용화가 미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복혜미 기자> <화학저널 2011/0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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