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은 운송지연으로 공급타이트 … PTA는 면화 강세로 반사이익 2010년부터 이어진 세계적인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국내 BTX 생산기업들이 수혜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국제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석유화학제품들 대부분이 외국기업들의 플랜트 트러블과 운송 지연으로 수출이 원활하치 못해 국내기업들에게 기회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BTX 체인은 2010년 상반기에는 유럽발 금융위기에 따른 가격 폭락으로 주춤하는 듯 했지만 하반기부터 수요증가와 함께 혹한에 따른 대체재 가격 상승과 운송지연 등으로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BTX가 다운스트림 수요증가로 시황이 좋기도 했지만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혹한이 계속되면서 외국기업들의 트러블과 운반선 운항 지연 등으로 공급에 차질을 빚어 국내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BTX 체인 가운데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것은 벤젠(Benzene)과 폴리에스터(Polyester)로 나타났다. 벤젠은 미국과 유럽시장이 혹한에 따른 생산기업들의 트러블과 정유기업들의 가동률 저하로 공급타이트가 발생하자 국내기업들의 수출증가로 이어졌다. 특히, 벤젠 가격은 2010년 5월 FOB Korea 톤당 884달러에서 10월 942달러, 12월 1006달러, 2011년 들어서도 1월 1100달러, 2월 1129달러로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혹한이 이어지면서 미국과 유럽에 대한 벤젠 수출이 차질을 빚으면서 공급타이트에 따른 가격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며 “벤젠은 수년째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기후 영향으로 수혜를 얻은 격”이라고 설명했다. 폴리에스터 체인은 사상초유의 가격행진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경쟁재인 면화가 이상기후로 작황이 좋지 않아 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M-X(Mixed Xylene), P-X(Para Xylene),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의 가격이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M-X는 FOB Korea 톤당 936달러, PTA는 2010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공급타이트로 CFR China 톤당 1400달러를 넘어섰고, P-X는 1월 들어 FOB Korea 톤당 1600달러를 기록했다. <복혜미 기자> <화학저널 2011/0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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