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저가공세 강화로 생산 위축 … 벤젠 강세로 수익성도 최악
화학뉴스 2014.01.13
솔베이(Solvay)의 아디핀산(Adipic Acid) 플랜트 가동률이 7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디핀산은 로디아(Rhodia)를 인수한 솔베이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2003년 Asahi Kasei와 합작으로 증설해 생산능력이 13만5000톤에 달하고 있다. 중국은 코크스 부산물로 생산되는 벤젠(Benzene)을 소비하기 위해 아디핀산 플랜트를 무리하게 건설해 생산능력이 2013년 140만톤에 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가동률은 50-6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가동률이 낮게 형성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과잉이 지속돼 2013년 수출이 10만톤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중국산의 품질이 향상되고 가격이 저렴해 미국․유럽산을 대체하고 있어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디핀산 수입은 2013년 2만7000-2만8000톤으로 2012년에 비해 약 1만톤 증가했고 중국산은 2012년 7743톤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해 2만톤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솔베이는 2012년 아디핀산 수출 8만톤, 국내공급 5만톤 수준에서 2013년에는 수출 7만톤, 국내공급 3만톤으로 변화해 가동률이 급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아디핀산 내수가격은 2013년 12월 기준 톤당 1500-1600달러를 형성해 국내가격 1800-1900달러 수준을 크게 하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석탄 베이스로 생산되는 벤젠을 원료로 채용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솔베이는 석유계 벤젠으로 생산해 톤당 2100-2200달러를 유지해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하지만, 벤젠 가격은 톤당 1300달러를 넘어서는 등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아디핀산은 공급과잉을 지속해 상승할 가능성이 희박함으로써 솔베이의 적자생산이 계속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허웅 기자> <화학저널 2014/0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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