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전제품을 비롯해 섬유, 건축자재 등 화염 방지에 꼭 필요한 난연제는 가전제품의 다운사이징화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다만, 하이브리드자동차(HV) 및 전기자동차(EV)의 보급으로 모터 주변부품, 전선 등 난연부품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자동차용 수요가 신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승용차 화재, 방화대책도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시트 등 일부에 그쳤던 난연 규제가 자동차 전체로 확대되면 난연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자동차용 난연제 시장은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른 플래스틱 채용 확대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 증가로 배터리 부문의 난연성이 강화됨에 따라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난연제는 환경 유해성 문제로 할로겐(Halogen)에서 비할로겐(Non-Halogen)계로 전환되고 있으나 자동차용은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할로겐계가 주도하고 있다. 다만, 글로벌 트렌드가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여서 비할로겐계 채용 비중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자동차용 난연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주변 부문의 난연성 강화에 따른 채용 증가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전기자동차가 본격 생산되는 2015년 이후 대폭 늘어날 것을 기대되고 있다. 표,그래프: <현대자동차의 플래스틱 사용량><현대자동차의 플래스틱 첨가제 사용량(2013)><플래스틱의 연소열 비교><자동차용 플래스틱 채용현황><일본의 주요 난연제 수요현황(2013)> <화학저널 2014년 11월 3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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