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판매실적 10대 불과 … 투싼ix 판매가격 8500만원으로 50% 인하
화학뉴스 2015.02.02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가격을 인하해 주목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15년 2월2일 <투싼ix>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 판매가격을 1억5000만원에서 8500만원으로 대폭 낮추었다. FCEV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모터를 가동하며 이산화탄소나 배기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물만 배출되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특히, <투싼ix FCEV>는 현대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100kW의 연료전지 스택과 100kW의 구동 모터,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의 수소 저장탱크를 탑재했고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행가능 거리는 1회 수소 충전으로 415km를 운행할 수 있으며 서울에서 부산까지 1번에 갈 수 있는 수준이다. 현대자동차가 FCEV 가격을 대폭 내린 것은 수익성 악화를 감수하면서 가격경쟁력을 높여 FCEV의 대중화를 확산시키려는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환경부는 2014년까지 지방자치단체가 FCEV를 구입하면 60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해왔으나 현대자동차가 가격 인하를 결정함에 따라 보조금을 2750만원으로 낮출 방침이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없어 8500만원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FCEV 대중화가 실현되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소자동차 충전소는 서울 양재동과 서울시 상암동, 경기도 용인 등 전국의 11곳에만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관계자는 “일반인도 수소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지만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없으며 충전소도 충분하지 않아 일반인이 운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투싼ix FCEV>의 국내 판매량은 광주시 5대를 포함해 10여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대한 지원 제도와 인프라에 집중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보조금 제도를 마련해 대당 200만-300만엔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관공서의 공용차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수소 충전소도 2015년 100기, 2025년 1000기, 2030년 3000기로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1곳당 5억엔이 들어가는 충전소 설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대 2억8000만엔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며 2010년부터 입지와 안전, 운영 관련 규제도 대폭 완화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수소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친환경·미래 에너지로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이 에너지 안보와 친환경,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수송용 연료전지자동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가 있어야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학저널 2015/0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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