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대표 이우현)가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한다.
OCI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보상휴가제 시행(사무기술직), 재량근로제(연구직)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한다고 6월28일 밝혔다.
또 정시퇴근 독려 및 임직원 일일 아나운서 퇴근방송, 최소 5일 이상 장기휴가 권장, 금연 캠페인, 불필요한 회식 폐지, 근무시간외 접대 지양 등 효율적인 업무 환경 조성과 임직원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신규 제도와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새롭게 도입되는 유연근무제는 사무기술직을 대상으로 주 40시간 근무 기준 1개월 단위로 근로시간을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적용하고 초과한 시간에 대해서는 1.5배의 보상을 추가하는 보상휴가제를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다만, 집중 근무가 필요한 연구직은 근로자의 상황에 따라 근무 시간과 장소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재량 근로제를 시행한다.
사업장·직종별 특성에 따라 탄력근로제 등 다양한 근로형태의 제도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1일전 회의 준비, 1시간 이내 회의 진행, 1일 이내 결과 공유 등의 원칙을 수립하고 업무시간 이후 지시 지양, 불필요한 대면보고 최소화 등 스마트한 회의·지시·보고 문화 조성에 나선다.
정시 퇴근과 야근금지를 위해서는 5월 말부터 매일 임직원들이 직접 녹음한 안내방송을 퇴근 10분 전에 방송하고 있다.
최근에는 임직원 자녀의 목소리로 정시퇴근을 알려주기도 했고 백우석 부회장, 이우현 사장 등 경영진도 방송에 동참해 사내 호응을 높여가고 있다.
연차 등 개인 휴가사용 권장을 위해서는 최소 5일 이상 연속적인 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부서장 이상은 월 1회 휴가를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휴가사용률이 낮은 부서는 부서장의 리더십 평가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제도 운영을 통해 자유롭게 휴가 사용이 가능한 분위기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금연캠페인도 진행한다. 임직원 건강관리는 물론 불필요한 회식을 폐지하고 근무시간 외 접대를 지양하는 등 쾌적한 근무환경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우현 OCI 사장은 “새로 도입되는 근무제도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시간에는 즐거운 몰입으로 효율과 성과를 높이고 퇴근 후에는 개인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바람직하고 미래지향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강윤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