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베이(Solvay)가 최고 수준의 내열성을 갖춘 바이오 PPA(Polyphthalamide)를 개발해 주목된다.
솔베이가 최근 선보인 고기능 PPA 컴파운드 신제품 Amodel Bios PPA는 일부를 바이오 베이스로 전환한 새로운 장사슬 타입 PPA로, 식품 이외의 재생가능 원료를 사용했고 100% 재생가능 에너지로 생산하고 있다.
다른 바이오 베이스 PPA보다 지구온난화 계수(GWP) 수준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바이오 베이스 PPA 가운데 최고 내열성을 달성함으로써 요구 수준이 높은 e-모빌리티 분야의 전기‧전자용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Amodel Bios PPA는 유리전이온도(Tg)가 기존제품과 바이오제품을 포함한 모든 PPA 가운데 최고인 섭씨 135도이며 융점도 315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출성형용으로 설계돼 리플로 솔더링(Reflow Soldering) 과정에서 발생하는 팽창(블리스터)을 막을 수 있고 표면실장기기(SMT)와 액체용 커넥터 등 파워기기용 냉각회로 부품에 최적화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표준 PPA보다 흡습성이 낮아 응력 부식 리스크를 저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치수안정성과 함께 제안한다면 소형 전자커넥터 용도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UL94VO 등급 할로겐 프리 난연성 그레이드도 뛰어난 충격강도를 갖추고 있어 착색 용도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웰드강도와 표면외관성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솔베이는 Amodel Bios PPA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며 구조부품, 전기부품, 난연성 부품 등 용도별 요구 특성에 맞추어 4개의 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