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공정은 기술 집약적으로 변화가 빠르게 시도되고 있다.
화학경제연구원(원장 박종우)이 2022년 4월8일 주최한 석유화학입문교육(Ⅱ) - Olefin 산업 및 공정의 이해에서 한화토탈 고민수 팀장은 “국내 올레핀 산업은 이미 수요 대비 공급과잉으로 중국과의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 고부가제품 비율을 더욱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공정 트렌드는 정유산업의 석유화학 산업화가 가속화와 더불어 특정제품을 타겟하는 On-Purpose 공정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고민수 팀장은 “LAO(Linear Alpha Olefin)는 아직 상업화되지 않은 1-C6와 1-C8 위주의 생산공정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공정 트렌드는 CTO(Coal to Olefin) 공정 축소와 MTBE(Methyl tert-Butyl Ether)를 줄이고 1,3-BDO(Butandiol)를 늘려 이소부틸렌(Isobutylene)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정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민수 팀장은 “석유화학 공정은 Hydrogenation 등 쉬운 공정에서 Oxidation 등의 어려운 공정으로 변하고 있다”며 자본집약적에서 기술집약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2023년부터 국내 NCC(Naphtha Cracking Center) 보유기업은 유럽 수출량 때문에 탄소세를 내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탄소를 약 20% 가량 감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해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