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영국과 협력해 생분해성 플래스틱 생산을 위한 1,4-BDO(Butandiol)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존슨매티(Johnson Matthey)는 최근 중국 동부 푸젠성(Fujian) 최대 민간 석유화학기업 Fujian Zhongjing Petrochemical 그룹에 최신 1,4-BDO 생산기술을 라이선스했다.
Zhongjing Petrochemical은 BDO 90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생분해성 플래스틱 PBAT(Poly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의 원료로 활
용할 계획이다.
존슨매티는 BDO 생산기술의 글로벌 프로바이더로 데이비 부탄디올 프로세스 등을 라이선스하고 있다. 데이비 프로세스는 부탄(Butane) 또는 벤젠(Benzene)을 산화시켜 생성되는 무수말레인산(Maleic Anhydride)을 원료로 1,4-BDO를 생산하는 공정이다.
Zhongjing Petrochemical은 PDH(Propane Dehydrogenation)를 기점으로 하는 글로벌 최대 수준의 PP(Polypropylene) 생산기업으로 부상했고, 완전히 새로운 수소 에너지 이용 및 C4 산업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BDO 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다. 단계적으로 건설하는 독립 플랜트 3곳에서 PBAT 60만톤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존슨매티와의 협력은 세계 각국의 다른 BDO 프로젝트의 9배 이상 대규모로 영국과 중국이 경제적·상업적 연계를 통해 생분해성 플래스틱 니즈 확대에 대응해 친환경 전환을 추진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물자재생협회(CRPA)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 배출한 플래스틱 폐기물 약 6000만톤 가운데 1600만톤만 재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