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폴리머 생산기업의 시장구조는 독점적 경쟁체제로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석유화학생산기업별 그레이드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적 측면으로 2가지가 있음.첫째, 생산능력 및 판매능력별로 관련기업간 담합(Cartel)을 형성해 생산능력이 큰 회사의 그레이드를 중심으로 생산 및 판매를 유지하는방법이 있음.둘째, 담합 없이 각각의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저가 물량공세 및 덤핑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이 있음두번째 방법은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단기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택하는 시장 개척방법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경영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전략임.현재 우리나라의 폴리머 관련기업은 독점적 경쟁체제 하에서 두번째 방법을 이용해 시장점유율을 높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국내 폴리머 시장은 시간이 갈수록 공급과잉 상태가 악화되고 있으며, 구조조정이 미약한 상황에서 플랜트 산업의 특성상 공급과잉 상황이더라도 재무변동비 수준인 3% 내에서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어 공급과잉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수익이 전혀 없을 수 있는 한계기업으로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음. 표, 그래프 : | LDPE 국내수요 예측결과 | LDPE 국내수요 비교 | HDPE 국내수요 예측결과 | HDPE 국내수요 비교 | PP 국내수요 예측결과 | PP 국내수요 비교 | PS 국내수요 예측결과 | PS 국내수요 비교 | ABS 수요예측 결과 | ABS 국내수요 비교 | PVC 수요예측 | PVC 국내수요 비교 | <화학저널 2001/4/2>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첨가제] 첨가제, 폴리머 생산 감소로 타격 | 2025-09-23 | ||
[식품소재] 대체육, SAF에 폴리머까지 “눈독” | 2025-07-29 | ||
[EP/컴파운딩] 한국POM, 호모폴리머 진출한다! | 2025-04-30 | ||
[폴리머] 폴리머, 차별화로 과잉 극복한다! | 2025-02-10 | ||
[폴리머] 폴리머, 은‧CNT로 도전성 강화 | 2025-01-23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