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제품 운송용 특수 ISO 탱크 컨테이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이 반도체·전기자동차(EV) 국산화를 확대함에 따라 화학제품 수요가 증가한 결과로 판단된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종식에 따른 반동으로 표준형 탱크 컨테이너 수요가 감소하고 특수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CIMC(China International Marine Containers), NT Tank(Nantong Tank Container)는 특수용 생산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표준형 탱크컨테이너 생산량은 최근 3년 동안 성장세를 유지하던 중국 메이저 CIMC와 NT Tnak마저 중국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2023년 7월 이후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하반기에는 렌탈 시장에서 운용되는 컨테이너 숫자가 감소했으며 수주한 신제품 탱크컨테이너마저 출하하지 못하고 보관하는 등 시장은 하반기 들어 악화되고 있다. 현지 탱크야드에서 빈 탱크컨테이너를 보관하는 사례도 증가해 보관 숫자가 평년의 2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특수용 탱크 컨테이너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NT Tank가 2023년 탱크 컨테이너 생산량 가운데 특수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35% 이상이었으며 중국에서 고순도 약액과 고순도 암모니아(NH3) 가스, 전해액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고순도 약액은 반도체 세정용으로, NH3는 반도체 분리막 성막공정을 비롯해 PV(태양전지) 패널, LED(Light Emitting Diode) 가공용으로 사용된다. 특히, NH3 시장은 2022년부터 중국정부의 환경정책의 영향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중국은 또 수입에 의존하던 LiB(리튬이온전지) 핵심 소재인 전해액을 70% 이상 국산화한데 이어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해 일본 파나소닉에너지(Panasonic Energy), 무라타(Murata Manufacturing)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 수출량은 30만톤에 근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IMC그룹에서 탱크 컨테이너 생산을 담당하는 CIMCST(CIMC Safeway Technologies)는 주로 고순도 약액용으로 내부를 불소 가공한 PTFE(Polytetrafluoroethylene) 라이닝 탱크 컨테이너 생산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CIMCST는 전해액과 NH3용 탱크 컨테이너도 생산하고 있으며 전해액용은 내부를 연마 가공해 냉동기능을 추가했으며, NT Tank 역시 특수용 생산 설비를 건설할 방침이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