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 달성을 위한 탄소발자국(CFP) 계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광범위한 산업계에 소재를 공급하는 화학산업은 최종제품의 CFP 계산은 물론 스코프3 카테고리1 배출량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 CFP 정보 제공을 요구받고 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배터리법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CFP 계산은 필수적인다.
스미토모케미칼(SCC: Sumitomo Chemical)은 2021년 생산제품의 CFP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계산기 CFP-TOMO를 개발했으며 약 2만개 라인업의 CFP를 계산했다.
뿐만 아니라 CFP 계산을 비경쟁역역으로 판단하고 경쟁기업에게도 CFP-TOMO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화학제품은 CFP 계산이 공장에서 다운스트림을 업스트림 원료로 전환하므로 종종 수렴계산이 필요하다.
또 다양한 부생물 종류에 맞는 적절한 계산방법을 결정할 필요가 있어 정확한 계산이 어려운 편이다.
CFP-TOMO는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어 화학산업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기업에서 사용이 확대돼 2024년 3월 말 기준 107곳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FP-TOMO는 화학기업들이 CFP 계산에 투입되는 수고를 크게 줄여 수요기업에게 CFP를 제시하는 트렌드를 촉진해 화학산업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SCC는 CFP-TOMO의 성과를 인정받아 2024년 일본 신화학기술추진협회(JACI)로부터 GSC상(Green & Sustainable Chemistry Awards) 경제산업장관 및 환경장관 부문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