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환경소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도요보MC(Toyobo MC)는 중국에서 BC막(염수농축막)과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회수처리장치 등 환경솔루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Toyobo MC Shanghai는 2024년 1월 사업을 개시해 환경소재 및 산업 머티리얼 분야에 다양한 라인업을 공급하고 있다. 다만, 공장은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가공 등은 현지 파트너가 담당한다.
Toyobo MC Shanghai는 기능소재 산업계의 틀을 초월한 비즈니스 모델 공동창조와 얼라이언스 추진에 주력해 고부가가치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Toyobo MC는 해수담수화 등 다양한 수처리가 가능한 CTA(Cellulose Triacetate) 중공사 수처리막 Hhollosep을 공급하고 있다.
담수화가 가능한 중공사 RO막(역삼투분리막) 뿐만 아니라 농축해수와 공장 배수를 더 고농축 가능한 BC막, 또 RO막보다 낮은 조작압력으로 막분리가 가능한 FO막(정침투막) 등 다양한 분리막과 모듈을 라인업하고 있다.
도요보MC는 중국에서 산업 폐수 무방류시스템(ZLD)와 리튬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질 회수 니즈를 예상하고 BC막 제안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현지 수요기업들과 책상 크기의 BC막 농축시스템 소형시험기 테스트를 거쳐 조기 스케일업 및 수용액을 고농도로 농축하는 조기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액체로부터 리튬 등 경제적 자원을 회수하거나 폐수 감용화 등의 용도를 기대하고 있다.
염수농축공법은 막 양쪽에 같은 농도의 용액을 흐르게 해서 침투압의 차이를 없애면 가압한 압력이 유효압력으로 작용해 농축되는 방식으로 역삼투 공법과 같은 수준의 에너지로 더 고농도 농축이 가능하다.
VOCs 회수처리장치는 제조공정에서 염화메틸렌(Methylene Chloride)을 사용하는 LiB(리튬이온전지)용 분리막 생산기업으로부터 채용이 확대되면서 사업이 크게 성장했다.
도요보MC는 중국에서 LiB용 VOCs 회수처리장치 수요가 진정되는 가운데 추가적으로 2차전지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