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이 세계3위 항만으로 부상한 것을 계기로 부산항을 국제물류 중심기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부산항은 2000년 타이완의 Kaohsiung항을 제치고 세계3위 항만으로 도약했다. 부산항은 매년 컨테이너항만 5위에 머물러 있었으나 1999년 세계4위로 올라선데 이어 2000년에는 환적화물 약 47% 증가에 힘입어 세계항만 중 3번째로 많은 컨테이너화물을 처리함으로써 동북아 허브항만의 입지를 더욱 굳히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세계3위 부산항을 국제물류 중심기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상반기 중으로 부산 감천항과 감만부두 주변 등을 관세자유지역으로 지정하고, 2002년초 감만확장 부두(5만톤급 2선석 및 5000톤급 1선석)를 개장하며, 부산항의 화물 처리능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부산신항 건설공사를 2008년 이전에 조기 완공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세계 경쟁항만들이 국제적 물류기지로서의 지위를 선점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시기에 우리나라도 항만개발에 대한 재정투자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2001년 부산항을 관세자유지역으로 지정하며, 환적화물을 적극 유치하는 등 동북아 허브(HUB)항만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한국무역협회는 부산항이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약 82%를 처리하고 있어 부산항에서 항만물류비가 절감되면 국가 수출입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 확실하다고 전제하고 신항만 개발의 차질없는 추진, 항만물류체계의 적극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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