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식품, 농산물, 화장품의 계절 및 기후 관련 상표로 가장 선호하는 명칭이 겨울, 바람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이 해방 이후 계절 명칭을 사용해 상표로 출원된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상표로 사용하기를 가장 원하는 계절은 봄이고 다음이 겨울→가을→여름 순으로 밝혀졌다. 4계절 중 봄 관련 상표출원이 가장 많은 이유는 봄이 가진 생동과 희망의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이고, 겨울이 다음으로 많은 것은 겨울관련 상표를 이용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주로 빙과류 등 식품이고, 또 겨울의 차갑고 깨끗한 이미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절기 명칭을 이용해 상표로 출원한 경우는 24절기 중 청명, 하지, 상강, 대설, 동지 등 5개 절기뿐인 것으로 밝혀졌는데 추석, 단오 등 널리 알려진 세시풍속과는 달리 절기에 큰 민속적인 행사가 거의 없는 때문으로 판단된다. 기후와 관련된 용어를 상표로 사용하기를 원하는 선호도가 높은 순서는 바람→번개→비→구름→안개 순으로 나타났다. 바람이 상표로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시원하고 상쾌한 바람의 이미지 때문이고, 번개가 바람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은 번개의 빠른 이미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겨울의 일기현상과 관련된 어휘 중 상표로 가장 많이 출원되는 것은 눈과 관련된 용어이고, 다음으로 얼음 관련용어가 많이 출원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계절 또는 기후 명칭을 이용한 대부분의 상표는 식품, 농산물 상품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식품, 농산물의 품질을 암시적으로 나타내기 위함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특허청은 앞으로 식품, 농산물 등을 판매하기 위해 계절 또는 기후 명칭을 사용한 상표를 출원할 경우에는 고어(古語)나 문학적인 어휘를 계절명칭 등에 결합한 상표로 출원하는 것이 국민정서에 호소력이 커 다가오는 농산물의 개방화에 대비하는 한 방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프,도표:<계절명칭 관련 상표 출원 및 등록현황(1945-2001.10)><기후관련 상표출원 및 등록현황(1945-2001.10)><절기명칭 관련 상표출원 및 등록현황(1945-2001.10)><바람·구름·비 관련 상표출원 현황(1945-2001.10)><겨울기후 관련 상표출원 및 등록현황(1945-2001.10)> <Chemical Daily News 2001/1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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