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잉크]
페인트·코팅 시장 침체 지속…

 페인트 생산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원료 코스트 상승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1-4월 코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반면, 원료 코스트는 국제유가와 중간재 가격 상승으로 2000년 7월부터 9-13% 상승했다. 페인트 생산기업들은 원료 코스트가 일반적으로 매출의 70-75%를 차지하고 있다.
 원료 코스트 급증으로 PPG, Valspar, RPM, Sherwin-Williams 등은 수익이 감소했다. 마진이 2001년 2/4분기 이후 회복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였으나 9.11 테러사태로 무산됐다. 코팅은 제품가격이 책정되고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3-6개월이 걸리고 있다.
 석유화학제품 공급기업들이 2000년부터 원료가격을 인상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코팅원료 가격은 1998-99년 안정세를 보였으나 2000년 상반기에 2-3% 상승했고 북미에서는 하반기에 더 많이 올랐다.
 유럽에서도 2000년 원료 가격이 3-5% 상승했고, 2001년에는 최고 5%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석유화학기업들이 범용제품 가격하락을 만회하기 위해 특수제품 가격인상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PPG는 1999년 원료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제품가격을 인상하지 못했으나 2000년에는 가격을 1-3% 올렸다. 자동차를 비롯한 공업용부문에는 장기계약이 많기 때문에 원료가격 상승으로 마진 압박을 받았기 때문이다. 2001년에도 3-5% 인상했다.
 그러나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원료가격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료 공급기업에 공동으로 압력을 행사해 마찰을 빚었다.
 매출이 20억-30억달러에 달하는 대형 페인트 생산기업들은 중소기업보다 원료 코스트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원료 코스트 상승으로부터 타격을 적게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공업용 Maintenance 페인트 및 코팅을 생산하는 Coronado는 원료 코스트 상승이 타당하지만 1999년 초부터 1년 반 동안 이를 감당하기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Wattyl Paint의 자회사인 Coronado는 페인트산업이 가격을 올리면 페인트가 품질에 따라 판매되지 않고 상품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Coronado는 Home Depot, Lowes, 월마트 등 대형 할인업소에도 코팅제품을 판매하는 대기업들과 달리 독립적인 소매업소에만 판매하고 있는데, 소매업소들이 Home Depot 같이 저가의 물건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메이커들과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가격을 올릴 수 없었다.
 한편, 세계 페인트·코팅 시장규모는 600억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2%의 성장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주택과 자동차 부문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ChemQuest Group은 미국의 신규주택 건축이 2000년 8% 감소해 건축용 페인트 생산기업에 타격을 주고, 자동차 생산도 5% 정도 줄어든 171억달러에 불과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이 2000년 9월말 침체되기 시작해 재고가 증가함에 따라 DuPont, PPG, BASF의 OEM 부문이 영향을 받았다.
 목재, 코일, 기기, 판지, 자동차 외장재용 코팅을 포함한 미국 OEM 시장의 매출은 2000년 4월부터 320만달러에서 꼼짝하지 않은 반면, 공급량은 2.1% 감소해 23만7000갤런으로 집계되고 있다.
 선진국의 매출 신장률이 GDP성장률 수준에서 안정된 후부터 건축용 페인트 생산기업들은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한 가격전쟁에 돌입했다. 미국의 수요량이 2000년 4-10월 2.1% 증가했지만 매출은 0.7% 증가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수시장인 미국의 자동차 Refinishing, 선박, Industrial Maintenance, 운수 매출은 16% 늘어나 20억달러에 이르고, 수요량도 13% 증가한 10만500갤런에 달하는 등 좋은 실적을 나타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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