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개인용품 및 가정용품 생산기업인 Kao는 비교적 좋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세제, 표백제, 주방용 액체세제 생산 1위이다. 일본의 가정용품 시장이 2001년 하반기에 전년동기대비 1% 축소됐으나, Kao는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유지했다. 매출증가와 합리화에 힘입어 화장품 사업 영업마진이 3%에서 8%로 상승했고, 해외 플랜트는 아시아의 알콜 생산제품 원료 가격이 싸고 생산제품 가격이 안정된 덕분에 매출이 10%, 영업이익이 11% 증가했다. 그러나 Kao의 세제 및 세정제 생산제품 매출은 2001년 9월30일 마감되는 회계연도의 하반기에 1230억엔으로 2.4% 감소했고, 개인용품 매출은 87억2000만엔으로 1.8% 감소했다. 섬유 유연제 및 세제 매출은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감소세를 나타냈다. 세제 부문에서는 2001년 4월 농축세제인 Attack의 신형을 출시했다. 소비자들이 물 절약과 옷감손상 감소에 중요성을 두고 있어 물과 세제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많은 양의 옷을 더욱 부드럽게 세탁하는 세탁기로 추세가 바뀌고 있다. Kao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세척력이 우수하고 물에 쉽게 용해되면서 빨리 헹구어지는 세제에 대한 요구에 부응해 개발된 New Attack은 기존의 280마이크론 파우더를 사용하면서 보통의 세제에 비해 완전용해가 5배 빠른 입자 중심에 작은 공기구멍을 만든다. 기타 신제품으로는 Family Powder Gel, Kitchen Wonder Drain Slime Remover, Haiter Mold Remover Strong, Refre Plug-in 타입 공기 청정제가 있다. 개인용품 부문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자회사가 2가지 신제품을 출시했다. Kao의 유럽 자회사인 Goldwell이 출시한 새로운 염색약인 Elumen이 대량 판매될 예정이고, 미국 자회사인 Andrew Jergens는 머리카락에 수분을 공급하는 Naturally Smooth를 출시했다. 양대 생산제품은 Kao의 자체 연구개발부가 개발한 것으로, 국내외 연구개발부간의 협력이 과거에 비해 성공적임을 입증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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