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기업들의 판매관리비가 2002년 들어 11%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12월 결산 441개 상장기업(관리종목·금융업종 등 제외)의 2002년 상반기 영업비용을 조사한 결과 판매관리비는 모두 22조328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47%(2조2966억원) 증가했다. 판매관리비는 급여, 퇴직금, 복리후생비, 임차료, 접대비, 감가상각비 등으로 매출원가에 포함되지 않는 영업비용이다. 증권거래소는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은 56.54%로 0.53%p 증가했으며 물가상승률을 감안할 때 판매관리비 증가는 많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매출원가는 187조4743억원으로 1.74%(3조3216억원) 감소해 기업들의 원가절감 노력이 엿보였다. 또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를 합한 영업비용은 209조8025억원으로 0.49%(1조250억원) 감소했다. 한편, 매출총이익은 39조493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42%(3조7266억원) 증가했다. 표, 그래프: |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 상위기업 |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관리비 비율 하위기업 |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비율 상위기업 |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비율 상위기업 | <Chemical Daily News 2002/09/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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