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용 합성세제 시장정체 심화 … 드럼세탁기 전용 세제는 수요확대 세탁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일반 세탁세제 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반면, 드럼세탁기 수요가 늘면서 고부가가치제품인 드럼세탁기 전용세제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국내 합성세제 생산량은 LG생활건강과 애경산업이 각각 10만톤 내외이고 CJ가 6만톤 정도를 생산해 총 27만톤 정도로 파악되며 세탁세제가 20만톤 정도로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세탁세제 시장은 특성상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거나 충성도(Loyalty)가 큰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판촉이나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국내 합성세제 시장의 90% 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LG생활건강, 애경산업, CJ가 P&G나 Unilever 등 다국적 기업의 공략을 방어하면서 치열한 판촉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어느 쪽도 시장의 절대강자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탁세제 시장이 전체적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으나 드럼세탁기 전용세제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정체된 세탁용 합성제세 시장에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다. 2003년 1월 LG생활건강의 <Tech드럼세탁기용 세제>가 출시된 이후 세제 3사가 각각의 대표브랜드 이름을 딴 드럼세탁기 전용세제를 출시했다. 드럼세탁기 전용세제는 2004년 1월 판매액 기준으로 전체의 3.8% 차지해 아직까지 시장크기 자체는 미미하나 드럼세탁기를 판매 증가세와 함께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003년 드럼세탁기 판매량은 약 42만대로 집계됐고, 2004년에도 45만-50만대 정도가 판매될 것으로 보여 드럼세탁기 전용세제의 수요도 큰 폭의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세탁기 보급률은 1980년대 이후 소득이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연평균 9% 이상 증가해 국내 합성세제 시장의 확대를 주도했다. 그러나 2003년 기준으로 세탁기 보급률이 98%에 이르면서 세탁세제 수요를 이끌만한 동인이 없는 상황이어서 세탁용 세제, 주방세제와 같은 합성세제 시장 전체의 정체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심주영 기자> 표, 그래프: | 합성세제 생산현황 | <화학저널 2004/0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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