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실용화 멀지 않았다! 수소연료 및 연료전지를 전력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곧 실용화될 전망이다. 연료전지는 기능적 결함을 개선하지 못해 상업화가 지연돼 왔으나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면서 상업화 테스트를 통과해 최근 기능성을 인정받게 됐다.이에 따라 화학기업들은 연료전지 성분인 촉매, Membrane 및 Polymer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촉매, Membrane 및 Polymer는 연료전지 생산액의 25-30%를 차지하고 있다. 코스트 및 기술적 결함 해결해야 실용화 가능 전문가들은 연료전지가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능 및 코스트 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ABI Research에 따르면, 코스트 및 기술적인 문제가 연료전지의 상업화를 가로막는 장애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전지는 고정식 발전(Stationary Power Generation) 및 휴대용 전자제품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 대체에너지 시스템으로서 기능성 인증이 미흡한 상태이며 코스트가 높은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코스트나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되면서 연료전지의 실용화가 눈앞에 다가왔다. PwC(PricewaterhouseCoopers)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세계 연료전지 시장은 2011년까지 350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ABI는 연료전지 시장이 2004년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수소 및 메탄올(Methanol) 연료의 활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2013년에는 190억-35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료전지는 촉매반응을 통해 수소 및 산소를 전기와 물로 전환시키는데, 수소는 여러 단계를 거쳐서 생성되거나 메탄올 또는 탄화수소 등의 개질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표, 그래프 | 화학기업들의 연료전지 R&D 계획 | 세계 연료전지 시장전망(2004-13) | 연료전지의 종류 | 연료전지자동차 프로세서의 촉매 요구량 | 인산형 연료전지 | PEM 연료전지 |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 정부의 수소·연료전지 개발예산 투입전망 | 수소에너지의 주요 핵심기술 | <화학저널 2004/4/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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