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울산앞바다에서 일어난 유조선과 가스선의 충돌사고로 국내 기름유출사고 사상 최대규모의 기름이 흘러나온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울산해경은 95년 12월22일 12시54분께 울산시 동구 방어진항 남방 4마일 해상에서 등유 6만4000톤을 실은 파나마선적 유조선 다니타호(4만3000톤급·선장 사릴 마지가원칼)가 파나마선적 부탄가스 운반선 가스프라임호(4만9000톤급)와 충돌, 4820톤의 등유가 해상으로 유출됐다고 발표했다. 이 기름은 다니타호 선체 우현 아래쪽에 가로·세로 각 50㎝의 구멍이 생기면서 이 배의 3번 탱크안에서 흘러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유출량은 지금까지 국내 최대 단일사고 유출기록이었던 93년 코리아비너스호 좌초사고(항공유 4288톤유출)를 넘어선 것이며 95년 7월의 여수 앞바다 씨프린스호 사고(벙커C유 700톤 유출)등 올들어 그동안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발생한 전체 기름유출량 1400여톤의 3.4배 규모이다. 해경은 『등유가 원유나 벙커C유와 달리 누런 빛깔을 띠어 바닷물과 잘 구별되지 않는데다 휘발성이 강해 대부분 공기중으로 날아가 기름유출이 없는 것으로 알았다가 12월28일 탱크안의 기름량을 조사한 결과 이같은 유출사실이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화학저널 1996/1/22>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환경] 한화토탈, 석유류 용제 9톤 유출 | 2020-02-24 | ||
[바이오폴리머] 생분해수지, 해양오염을 해결한다! | 2018-10-25 | ||
[환경] 미세플래스틱, 해양오염 유발 심각 | 2017-02-23 | ||
[환경] GS칼텍스, 해양오염 방제 업무협약 | 2008-06-25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환경] 화학기업, 해양오염 대응 불가피 | 2019-01-03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