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 등 천연섬유 사용 증가추세 … Toyota 중심 선도적 역할 자동차부품에 PLA(Polylactic Acid)와 같은 천연섬유를 채용하는 움직임이 일본, 유럽지역에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Eldib Engineering Institute가 최근 자동차부품에 사용되는 천연소재의 시장동향을 조사한 결과, Toyota가 가장 먼저 Biopolymer를 자동차부품으로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Toyota는 환경부하가 작은 재료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옥수수에서 유래된 PLA를 원료로 한 플래스틱과 천연섬유를 배합한 PLA를 사용하고 있다. 신형 자동차 <Raum>에는 Floormat 섬유와 스페어타이어의 커버 2곳에 PLA를 사용했다. Biopolymer와 천연섬유는 주로 패널, 좌석 등 자동차의 내장재로 사용되고 있고, 대두유에서 뽑아낸 천연 PU(Polyurethane)도 자동차부품용으로 개발중이다. GM(General Motors)의 <Saturn>은 환경친화적인 디자인에 주력하고 있고, Daimler Chrysler도 자동차 내장에 천연섬유를 사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주로 Toyota를 중심으로 2003년 약 1000톤의 Biopolymer가 투입됐으며 대두유를 사용한 PU는 2005년 실용화될 전망이다. 유럽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천연섬유 수요가 20-25%를 차지해 연평균 22% 신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천연섬유 사용이 한정돼 있으나 앞으로는 폭넓은 용도에 사용될 전망이다. 다만, 천연섬유는 섬유의 선택이나 가공공정 등에서 개량이 요구되고 있다. Eldib Engineering은 2007년 자동차부품에 투입되는 천연섬유 시장을 조사한 결과, 미국 및 일본이 60%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높고 뒤를 이어 독일, 프랑스, 한국, 영국 순으로 추산했다. <화학저널 2005/0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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