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회복 타고 수요증가 전환 국내 윤활유 시장은 수요가 120만㎘에 달하고 있지만 비중이 가장 큰 자동차용을 중심으로 정체되고 있어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매출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국내경기가 추락하면서 윤활유 시장 역시 침체를 겪어 2009년 1-9월 수요는 전년동기대비 17% 가량 감소해 64만888㎘에 그쳤다. 윤활유 가격 역시 원유가격이 급등하면서 가수요가 폭증해 급등한 후 금융위기 여파로 급락했으며, 2009년에는 유통재고가 소진되며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국내수요 123만㎘로 정체 한국윤활유협회에 따르면, 국내 윤활유 수요는 2008년 123만2458㎘, 생산량은 123만8094㎘, 수출은 28만3901㎘, 수입은 1만4203㎘로 나타났다. 국내수요는 2004년 이후 연평균 3.1% 증가했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로 수요가 급감해 2009년에는 10% 이상 감소했다. 수출은 큰 폭으로 신장하고 있다. 2004년에는 15만9526톤에 그쳤으나 2005년 20만2923㎘, 2006년 23만4360㎘, 2007년 24만7594㎘, 2008년 28만3901㎘로 연평균 15.5% 증가했다. 2009년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수출증가율이 4.8%로 둔화됐다. 윤활유 시장 관계자는 “국내수요는 정체된 반면 중국, 인디아를 중심으로 신흥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Group3 기유 시장 75% 점유 윤활유의 원료로 사용되는 윤활기유는 광유와 합성기유로 구분된다. 광유는 원유를 증류·정제한 Group1과 Group1을 재처리한 Group2, Group2를 개질 처리한 Group3 등이 있으며 Group3로 갈수록 저점도로 자동차용 수요가 많다. 첨가제가 함유된 합성기유는 Group4, Group5로 분류된다. 국내 윤활기유 생산기업으로는 GS칼텍스, SK루브리컨츠, S-Oil 등이 있으며, 세계 Group3 시장의 75%를 국내기업들이 점유하고 있다. 세계 윤활기유 시장규모는 440억달러 안팎으로 Group1이 76%, Group2가 18%, Group3가 6%를 차지하고 있지만 Group3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SK루브리컨츠는 세계 최대의 Group3 윤활기유 생산기업으로 부상해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하루 2만8500배럴의 생산능력을 자랑하고 있다. SK 관계자는“Group3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돼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 5년 이내에 유럽과 아시아에 생산기지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표, 그래프 | 윤활유 판매동향 | <화학저널 2010/6/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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