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2020년 400억달러로 확대 … 국내시장은 발전용 중심 성장
화학뉴스 2011.05.27
세계 연료전지 시장이 자동차용을 중심으로 2020년에는 400억달러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발전장치로 연료전지 스택(Stack), 연료변환장치, 주변보조기기(BOP: Balance of Plant) 및 제어기술을 포함하는 통합기술이다. 기존 발전방식 대비 발전효율이 높고 환경오염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규모에 따른 에너지 전환 효율 차이가 크지 않아 소형으로도 에너지 전환 효율이 높고, 소음 및 유해가스 배출 감소 효과가 있고 용도에 따라 다양한 규모로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세계 연료전지 시장은 우주선, 잠수함 등 특수 용도에서는 상업화 단계에 진입했으나 나머지 응용분야에서는 미숙한 단계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2020년경에는 시장규모가 400억달러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2008년부터 상용화되기 시작해 정부 지원을 받고 있어 약 64% 수준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자동차용 연료전지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은 에너지성 주도로 수송용 연료전지 시범 운행사업을 추진했으며, 일본은 주요 자동차기업이 일반을 대상으로 판매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2년부터 주요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의무할당제(RPS)가 본격적으로 시행돼 발전기업들의 연료전지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발전용 연료전지가 국내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2012년부터 도입되는 신ㆍ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는 의무대상자로 선정된 발전사업자가 발전량의 일정 수준에 대해 신ㆍ재생에너지 공급의무가 발생하는데, 연료전지는 공급인증서 가중치가 해상풍력 및 조력과 동등한 수준으로 가장 높아 정부가 촉진하고자 하는 주요 에너지원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또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은 2020년까지 100만호에 달하는 주택에 신ㆍ재생에너지 설비를 구축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연료전지는 정부가 설치비용의 최대 80%를 지원하고 있어 다른 에너지원보다 더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는 화석연료 대비 가격경쟁력을 개선하고, 고효율에 수반되는 고가의 촉매 및 전해질과 주 연료인 수소를 추출하는데 필요한 LNG(액화천연가스) 비용도 절감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석유화학 플랜트나 제철소 등에서 대량의 수소를 저장해 연료전지에 공급하는 인프라 구축 및 기존 연료전지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병행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고우리 기자> <화학저널 2011/0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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