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부진에 신규진입으로 공급과잉 … 2300달러에서 1700달러로
화학뉴스 2013.07.04
국내 탄소섬유 시장은 2012년 수요가 2000-2500톤에 머물면서 확대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탄소섬유는 자동차 연료부품의 하우징(Housing), 항공기 부품 등에 채용되고, 군용 위주로 사용되며 수요가 크지 않아 기술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탄소섬유 채용은 골프채, 낚시대 등 레저용이 활발하지만 시장규모를 늘릴만한 수요처를 찾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태광산업(대표 최중재)이 울산에 프리커서(Precursor) 3000톤, PAN(PolyAcrylonitrile)계 탄소섬유 1500톤 생산설비를 갖추면서 프로필렌(Propylene), AN(Acrylonitrile), 프리커서, 탄소섬유로 수직계열화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탄소섬유 수요가 저조해 가동률이 50%대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레이첨단소재(대표 이영관)는 4월 구미 소재 탄소섬유 2200톤 플랜트를 가동했고, 2014년에는 2500톤을 증설해 자동차와 항공기에 채용되는 고기성 탄소섬유를 생산해 수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탄소섬유는 AN을 원료로 생산하는 PAN계와 아스팔트(Asphalt)를 원료로 하는 Pitch계 탄소섬유로 구분되며, 물성이 떨어지는 Layon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평균 내수가격은 공급이 늘어나면서 2012년 톤당 2300달러에서 2013년에는 1700달러로 하락해 수요증가가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대표 허진수)도 2015년 Pitch계 탄소섬유를 60톤 정도를 시험생산할 예정이어서 가격이 더욱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배정은 기자> <화학저널 2013/07/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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