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운송(Logistics) 산업은 높은 운송비용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12차 5개년계획(2011-2015년)에 힘입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를 거치는 세계 물자 공급 네트워크는 중국을 세계 열강으로 거듭나게 하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국은 수송 네트워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FLP(China Federation of Logistics & Purchasing)는 2010년 중국의 물류코스트가 GDP(국내총생산)의 18%로 선진국 평균의 2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조세, 비싼 통행요금, 과당경쟁 등으로 물류비용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제11차 5개년계획(2006-2010년)의 일환으로 고속도로, 철도, 기타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를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개발이 더딘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유통·도로·철로시설 등 인프라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표, 그래프: <특수운송의 총이익률><운송 아웃소싱 비율><세계 운송코스트 비교> <화학저널 2013년12월 1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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