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lite, 30% 가벼운 리어 머플러 … 가격 절반 낮춘 흡기관도
화학뉴스 2014.04.21
Starlite는 PP(Polypropylene)을 사용한 자동차용 리어 머플러(Rear Muffler)를 개발했다.
SUS(Stainless Steel) 제품에 비해 30% 가량 경량화가 가능하고 코스트 절감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tarlite는 독일의 BMW를 비롯한 국내외 자동차 생산기업과 실차 테스트를 진행해 최대 1년 6개월 안에 성능평가를 완료하고 2017년에는 양산 자동차에 채용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PP로 만든 흡기 다기관(Intake Manifold)은 본격적으로 자동차에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Starlite는 경량화에 따른 연비향상과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감소를 목표로 PP를 사용한 자동차 부품 개발에 나섰다. 리어 머플러는 배기구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줄여주는 소음기로 유리섬유강화PP를 사출성형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가솔린 및 디젤 차량의 무게를 3-4kg 줄여준다. 배기관을 통과하는 배기가스는 600℃까지 온도가 올라가지만, 에어로 다이나미즘(Aero Dynamism)을 개선한 독자적인 벌집구조와 알루미늄 라미네이트(Laminate)에 의해 방열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내열성이 120도 수준에 불과한 PP 머플러도 고온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했다. Starlite의 흡기 다기관은 2013년 개발된 독일 폭스바겐의 주류인 나일론(Nylon) 6제품에 비해 30% 가량 경량화에 성공해 가격도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열에 의한 변형을 억제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 두껍게 만드는 등 나일론 제품보다 흡읍 성능도 향상시켰다. 엔진룸 내부에 배치되므로 차량 특성에 따른 설계를 조절할 필요가 있어, 차종에 따라 공동개발을 실시해 수평 전개할 방침이다. 대형 차종의 흡기 다기관은 부품별로 접합력을 5배 가량 높인 Seal Bonding을 출시했다. 제휴기업인 독일 Rochling에서 사출성형 금형내부에 부품을 접착하는 기술을 도입해 나일론에 비해 용착강도가 낮은 PP 제품의 단점을 보완했다. 승용차는 일반적인 진동용착에도 충분히 견디지만 대형차는 진동이 더 많이 발생함에 따라 진동용착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Seal Bonding 기술은 부품에 구멍을 뚫어 용융상태인 PP를 흘려 넣음으로써 실로 꿰맨 것과 같이 접착력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으로 부품과 동일한 성질의 수지를 투입함으로써 서로 융합하면서 강도가 향상된다. 또 사출성형과 블로우성형을 동시에 실행하는 Ject Bonding 기술을 도입해 알루미늄을 대체하는 고온과급기용 흡입 덕트(Duct)를 생산할 계획이다. <화학저널 2014/0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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