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대두단백 수요가 97년 6300톤으로 정체된데 이어 98년에는 경기불황으로 1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98년 라면 매출액이 16.6% 증가한 반면, 햄버거 및 육가공제품은 각각 20% 감소했기 때문이다. 98년 라면 판매액은 1조940억원으로 97년대비 16.6% 증가했다. IMF 영향으로 외식이 감소하면서 라면 소비가 늘었기 때문이다. 99년에도 라면 매출이 10%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98년 대두단백 시장은 총 9500톤으로 조직대두단백(TSP)이 5500톤(국산 4800톤에 수입산 700톤)으로 57.9%, 농축대두단백(CSP)이 1500톤으로 15.8%, 분리대두단백(ISP)이 2500톤으로 26.3%를 차지했다. 용도별로 보면 만두용이 4410톤으로 70%를, 육가공과 라면스프용이 각각 945톤으로 15%씩 차지하고 있다. 조직대두단백은 국내에서 보통 만두, 햄버거, 돈까스 패티 등 육가공 및 라면스프에 사용되고 있으며 제일제당, 신동방, 서림에서 생산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대두단백 공급현황 | 라면 매출동향 | 조직대두단백 수요구성비(1998) | <화학저널 1999/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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