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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스틱 첨가제는 플래스틱 원료의 0.5% 내외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플래스틱의 가공성과 물성을 향상시키는 핵심소재로 자리 잡고 있다.
가소제, 산화방지제, 광안정제, 자외선안정제, 난연제, 대전방지제, 활제, 충격보강제, 유기발포제, 내충격강도 개량제, 착색제, 결정핵제, 향균방지제 등 종류가 다양하고, 채용도 광범위하기 때문에 시장규모를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국내 첨가제 시장은 플래스틱의 최대 수요부문인 자동차용과 전기·전자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중국산 저가제품이 영향력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전자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산은 최대 수요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가 스펙만 맞추면 단가를 낮추는 정책을 지속하고 삼성전자 역시 단가인하 압박을 계속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표,그래프: <활제 소비비중><활제 수요비중> <화학저널 2014년 9월 2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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