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문상사 움직임 활발 … 소재 발굴에 최종제품 생산도
화학뉴스 2014.10.28
일본 건강식품 시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확대 기조를 계속하고 있다.
상품의 가치를 좌우하는 기능성 식품소재 발굴과 공급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최종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등 전문상사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안전성 확보, 품질관리, 안정 공급체제 확립 등 사업화를 위한 선결조건들을 해결하고 차세대 전략분야의 하나로써 경영자원을 적극 투입하고 있다.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시장에는 서로 비슷한 건강식품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신규참여도 많기 때문에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화학제품 전문상사가 건강식품을 취급하면 해외에서 기능성 식품소재를 수입해 식품 생산기업에게 기능성 원료로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종제품으로는 영양제, 기능성 드링크, 시리얼 등의 영양기능식품 등이 있으며 원료로 채용되기 때문에 가격은 물론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가 중요하다. 지금까지 기능성 원료는 유럽,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 수입해왔으나 최근 새로운 상업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남미, 중동지역의 오지에서 조달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 일본에 처음 들어온 원료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체제가 구축되지 않아 식품생산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건강식품시장에서는 효능을 포함한 높은 인지도가 매출의 절대요소이기 때문에 새로운 원료들은 인지도가 낮은 것이 단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원료 자체는 다르더라도 효능과 기능면에서 유사상품이 다수 포진돼 있기 때문에 일반 시장에서 어떻게 인지도를 쌓아갈 것인지 판매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Shin Nihon Seiyaku는 블루베리를 대체할 수 있는 눈 건강에 좋은 상업소재로서 뉴질랜드산 카시스(Cassis)에 주목하고 있다. 카시스 특유의 안토시아닌(Anthocyanin)을 앞세워 메이저 음료기업에게 기능성 드링크원료로 채용을 기대하고 있다. 또 Kenko가 취급하는 페루산 오징어 유래 콘드로이친(Chondroitin)은 기존 상어나 돼지 베이스와 달리 E형 콘드로이친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으로 식품 생산기업들이 영양제로서 채용하고 있다. 차별화 전략으로서 원산지를 활용하는 수입상도 있다. Kotobuki Shokai는 이란과의 독자적인 루트를 활용해 현지에서 무화과, 대추야자, 석류 등을 수입판매 하고 있으며 샤프란 판매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료 공급 뿐만 아니라 상사가 일반소비자용으로 최종제품을 판매하는 움직임도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 판매를 실시했던 Kenko는 2014년 봄부터 드러그 스토어와 고급 슈퍼 등 소매점에 자사 브랜드인 <화학저널 2014/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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