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충전소 140만대 보급 목표로 … 가정용 연료전지 보조도
화학뉴스 2015.11.13
일본 경제산업성이 수소에너지 생산기업에게 필요한 인프라 정비를 위해 2016년부터 새롭게 2개 사업을 시작한다.
경제산업성은 2015년 안에 충전소를 100곳 정비하겠다는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16년 62억엔을 추가 투입해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14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가정용 연료전지에 대한 보조도 실시해 시장 자립화를 촉구할 계획이다. 수소를 중장기적인 주요 에너지원으로 정의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뛰어난 수소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을 책정했으며,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을 기반으로 수소 서플라이 체인 실증 및 연료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등 각종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작하는 2개 사업은 2015년 추가경정예산으로 실시한다. <수소 충전소 정비사업 보조금>은 연료전지자동차(FCV) 보급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개당 4-5억엔에 달하는 수소 충전소 정비 비용의 30-50% 가량을 보조한다. 특히, 4대 도시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중점적으로 정비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토요타(Toyota) 자동차가 2020년을 목표로 FCV 생산능력을 현재의 10배 가량인 3만대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으며, 혼다(Honda)도 양산형 FCV를 2016년 3월 발매한다고 밝혀 FCV의 본격 보급을 위한 수소 충전소의 정비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민생용연료전지(ENE FARM) 도입 지원 보조금>은 ENE FARM 보급 확대와 시장의 조기 자립을 목표로 도입비용의 일부를 보조하는 시스템으로 특히 보급이 더딘 중고주택에 대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ENE FARM 도입 지원 제도는 정부가 설정한 기준가격을 하회하는 ENE FARM을 설치하는 공급자 측에 대한 보조를 실시하며, 보조금액은 기기 구입비용과 설치공사비 합계와 정부가 설정한 가격과의 차액에서 25%를 지원한다. 기준가격 및 목표가격을 설정함으로써 현재 140만엔 수준인 ENE FARM의 가격 인하를 촉구하고 있다. <L> <화학저널 2015/1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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