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카 사업 진출 … 현대자동차도 관련반도체 개발 시작
화학뉴스 2015.12.11
삼성전자가 스마트카 사업 본격 진출을 선언하며 현대자동차와 맞붙게 됐다.
단기적으로는 현대의 압승이 예상되지만 구글(Google), 애플(Apple) 자동차가 상용화되면 국내에서도 삼성이 현대의 입지를 급속히 잠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자율주행차용 반도체 칩을 직접 개발‧설계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자율주행기술 확보의 중요성이 확대되며 협력기업에서 관련 칩을 사와서는 더 이상 미래가 없다는 그룹 차원의 판단 때문이다. 반도체는 생산기술도 중요하지만 설계기술 역시 첨단 분야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사실상 삼성이 독주하는 반도체 분야에 우회 진출하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해 양산 자동차에 적용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2년 반도체 설계 전문 계열사 현대오트론을 설립했고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스마트카, IT기술 개발에 2조원을 투자한다. 상당액을 자율주행용 반도체칩 개발 등에 집중시킬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자동차 전장 사업 진출을 위해 전장 사업팀을 신설했다. 초기에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자율주행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향후 계열사끼리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자동차와 동일한 노선으로 현대차는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LG전자를 통해 공급받는 등 삼성전자를 직간접적으로 경계하고 있다. 삼성SDI는 EV용 2차전지를 개발하고 있으며 중국의 자동차기업 JAC의 신형 EV 모델에 장착할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한 바 있다. 일부에서는 삼성전자의 자동차 전장부품 역량 강화 조치로 전반적인 자동차부품의 경쟁이 심화돼 결과적으로 국내외 부품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자동차 전장 부품시장 진입으로 자동차 기술 개발 속도 경쟁은 한층 빨라질 것이고 코스트다운 효과도 상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가 대결구도로 가기보다는 전체 자동차산업의 기술개발을 자극하며 상호발전을 추구하는 윈-윈 구조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애플은 내부적으로 전기자동차(EV)를 2019년까지 개발하기로 한 상태이다. 애플이 EV 개발 책임자들에게 600명인 팀을 3배로 늘리도록 허용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맥북 등과 마찬가지로 외부 공장에 위탁할지 아니면 자체 공장을 세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구글의 구글카는 일반도로 주행실험을 시작한 2010년 이후 6년 동안 자율주행 모드로 195만km를 달렸다. 구글은 자율주행차 사업부의 최고경영자(CEO)로 존 크래프칙 전 현대모터스아메리카 CEO를 임명했다. 자동차산업은 디지털 시대가 진화하면서 엔진의 필요성이 축소되고 있으며 EV, 자율주행차 등이 개발되면서 기존 완성차 생산기업과 전자기업 사이에 존재하던 사업영역이 무너지고 있다. <K> <화학저널 2015/1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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