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매출규모 세계 1위의 화학기업인 미국 Dupont이 창업 초기 출발사업인 화약설비의 과잉투자에 따른 위기를 어떻게 타개하고 어떻게 사업방향을 전개해 왔는지는 최근 국내 대부분 석유화학 기업이 과잉 투자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경영 압박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석유·석탄 등의 대규모 사업 전개는 물론 폴리머 사업의 강세속에서 농약·의약등 생명공학 부문의 스페셜티 사업 활성화 전략의 노력에도 불구, 수차례에 걸친 실패를 거듭하면서 Dupont이 선택한 경영전략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본다. 또 최근 세계적인 불경기속에서 불황타개를 위한 Dupont의 리엔지니어링에 대해 살펴본다. 반면 한국듀폰은 한국내 사업전개에 있어 100% 단독투자라는 우월주의적인 무역·투자정책을 고집해 왔으며 취급 품목이 시장위주의 제품임에도 불구 대국민 홍보에 실패하는 등의 이유로 한국내 시장에서는 매출규모가 BASF KOREA에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투자확대에 따른 투자서열 이탈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국듀폰의 경영위축설이 나돌고 있어 한국듀폰의 경영현황 및 경쟁력 분석을 통한 한국듀폰의 위치 및 역할에 대하여 재조명해 본다. 표, 그래프 : | Dupont의 사업 계열도 | Dupont의 주요 사업부문별 판매 실적 | Dupont의 사업 부문별 매출액 및 경상이익 | Dupont의 기업 매각·매입 현황 | Dupont의 합작 현황 | Dupont의 주요 설비투자 현황 | Dupont의 주요 설비투자 현황 | 한국듀폰의 현황(1992) | 한국듀폰의 대차대조표 | 한국듀폰의 부문별 영업 실적 | 한국 듀폰의 손익현황 | 한국듀폰의 경쟁력 비교(1992년) | <화학경제 199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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